코로나-19 바이러스이후 미래 식량 문제

코로나-19 바이러스이후 미래 식량 문제

유엔 식량 농업기구 (FAO)는 전세계 코로나 바이러스 전염병이 “식량 위기를 유발할 수 있다”고 경고

유엔 식량 농업기구 (FAO)는 전세계 코로나 바이러스 전염병이 “식량 위기를 유발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FAO는 식품 공급 중단이 현재 “최소한”이고 “세계가 공황할 필요는 없다”는 점을 강조하면서도 세계 식품 시스템이 향후 몇 주 동안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습니다.

“우리는 가장 취약한 사람들을 보호하고, 글로벌 식품 공급망을 유지하고, 식품 시스템에 걸친 전염병의 영향을 완화시키기위한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식량 위기가 발생할 위험이 있습니다”라고 웹 사이트에 썼습니다.

FAO는 세계 무역에 대한 국경 폐쇄와 혼란이 이미 병목 현상을 일으키고 있으며 격리 및 보호소에 관련된 조례는 농민, 식품 가공업자가 농산물, 특히 과일과 채소를 가공하지 못하도록 막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비료 및 농업용 약품 등 농업에 대한 투입 부족은 식량 생산에 추가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 모든 요인들이 4월과 5월에 “식품 공급망의 중단”을 야기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루이팜 스마트팜 빅데이터 스토어
[코로나-19 바이러스이후 글로벌 식량문제가 대두된다.]

‘식품 안전 시한 폭탄’

FDA는 “이미 심각한 식량 불안에 시달리고 있는 1억 1,100만 명이 넘는 53개국에서 COVID-19 사례가 급격히 증가한다는 결과는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고 경고했다. 전염병은 농작물을 먹어 치우고 식량 안보를 위협하는 사막 메뚜기떼와 경쟁하는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국가와 같이 이미 다른 음식 관련 위기에 부딪힌 지역에서 특히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

세계 경제 포럼 (World Economic Forum)에 따르면, 아프리카를 통한 COVID-19의 확산은 지난 2주 동안 크게 증가했으며 3월 30일 현재 41개의 아프리카 국가들이 사례를 기록했습니다.

과학 연합은 이전에 가나의 젊은 과학자들과 코로나 바이러스가 이미 식량 안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말했습니다. 세계의 다른 많은 나라들에서와 같이 걱정되는 시민들이 공황 구매로 돌아섰지만 가나의 상황은 식량 가격의 급등으로 악화되었습니다. 가나의 과학자 3명이 서명 한 성명서는 “이 어려운시기에 식량 공급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우리 모두가 직면한 어려운 현실은 가나가 사실상 식량 안보 시한 폭탄에 앉아 있다”는 점입니다.

FAO는 기아 문제가 이미 존재하는 국가들에 대한 COVID-19의 영향에만 관심이 있는 것은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검역소 또는 기타 이동 제한으로 인해 전세계 식량 공급이 바이러스에 의한 방해로 시장으로의 접근을 제한할 수 있기 때문에, 모든 곳의 소규모 농민들은 전염병으로 인한 수확과 유통에 특히 취약합니다. .

글로벌 식량 비축량은 위기를 막을 것

식량 안보 위기에 대한 FAO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FDA는 전 세계적으로 전 세계 곡물 재고가 많기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모든 사람을 위한 충분한 음식이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코펜하겐 대학 (University of Copenhagen)의 식품 경제 전문가인 한센(Henning Otte Hansen)은 COVID-19가 세계적인 식량 위기를 일으킬 것이라고 특별히 우려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한센은 “일반적으로 식량 위기 동안 주식은 매우 낮았지만 오늘날 우리는 역사적으로 큰 곡물 비축량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 수확량이 적거나 줄어드는 주식은 없다”고 한센은 과학 연합에 말했습니다. “우리가 식량 위기를 겪을 것이라는 근본적인 시장 징후는 없습니다.”

COVID-19가 세계 농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EU에 조언하는 한센은 최근 몇 주 동안 곡물 가격이  10-15% 증가했다고 말하지만, 이는 공황과 불확실성에 의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한센은 러시아와 같은 주요 곡물 생산국이 수출을 제한하더라도 세계 식량 공급에 크게 영향을 미칠만큼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우리는 러시아와 카자흐스탄이 수출을 제한할 수 있고 그것이 세계 식량 공급 위기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음을 보았지만, 전 세계 식량의 크기와 비교할 때, 이는 사소한 위협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장기적으로 시장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로이터의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밀 생산국인 러시아는 곡물 수출을 700만톤으로 제한하는 것을 고려하고있는 반면 카자흐스탄은  최소한 4월 15일까지 식량 비축과 일부 야채 수출을 중단했습니다.”라고 했습니다.

한센은 이러한 움직임이나 개별 국가에 의한 다른 잠재적 수출 결정이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나 아시아의 국가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식품 경제 전문가는 지역 식품 생산이 COVID-19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 경우 해당 국가가 심각한 건강상의 결과를 겪을 수 있다는 FAO의 평가에 동의했습니다.

 

출처: https://allianceforscience.cornell.edu/blog/2020/04/coronavirus-presents-looming-food-crisis-fao-warns/

 

강사 정보

매니저

1 강의

오픈 강의